여성의 갱년기 증상과 전문가의 조언 그리고 개인적인 이야기

1. 서론

갱년기의 여정을 탐색하는 것은 많은 여성에게 도전적 일 수도 있고 당혹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종종 잘못 이해 되고 이잘못 진단되는 갱년기에는 여성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됩니다. 증상에 대해 이야기 하고 여성이 이 전환기를 효과적으로 관리 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갱년기

 

2. 폐경이란?

여성의 폐경증상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 하여야 합니다. 폐경은 여성의 가임 기간이 끝나는 것을 나타내는 자연스로운 생물학적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45세에서 55세 사이에 발생하여 월경이 중단됩니다. 보통 1년간 무월경이 진행될 때 폐경으로 진단하게되며 폐경이 나타난 후 4~7년 전후를 갱년기라고 합니다.

제2의 사춘기로 불리는 갱년기는 호르몬 변화로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여성들이 경험하는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 몇가지 정리해 봅시다.

3. 대표적인 증상

심리적 증상

심리적으로는 호르몬의 변화로 기분의 기복이 심해집니다. 과민성, 심지어 우울증에 기여 할수 있으며 이를 대비해 자신의 상태를 잘 관찰하고 잘대비해야 갱년기의 여정을 잘 보낼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수면 장애까지 보태지며 불면증으로 밤에 자주깨는 것에 더불어 피로도가 더 심해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갱년기를 지내는 여성들은 기억력과 집중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이러한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신체적 증상

신체적으로는 관절 및 근육통이 동반될 수 있으며, 많은 여성들이 이를 경험했습니다. 이는 활동성을 유지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부부 관계시 느낄 수 있는 질 건조증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서 질 건조증이 유발되고 관계시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르몬의 변화로 체중이 증가 할 수 있으며, 특히 복부 주변으로 체중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탈모 또는 가늘어지는 모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치료방법

치료 방법으로는 갱년기와 관련된 다양한 범위의 증상을 감안할 때 모든 치료에 적용되는 한 가지 방법은 없습니다. 개인별 맞춤 관리가 필 수 이며, 갱년기 관리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갱년기에는 여성호르몬을 유지 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으로(HRT)가 있습니다. 이는 에스트로겐을 복용하는 것과 경우에 따라 경우에 따라 프로게스테론 두가지를 병용하는 것입니다. 일과성 열감, 질 건조증, 기분변화와 같은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HRT사용 결정은 여성의 병력과 위험을 고려하여 개별화 되어야 합니다.

비 호르몬 요법으로 HRT를 받을 수 없거나 받지 않기로 선택한 여성의 경우 특정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특정 항우울제 및 약물을 포함한 다양한 비호르몬 요법을 사용 할수 있으나, 아래 방법으로 치료 하기를 권장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칼슘 및 비타민 D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 스트레스 관리, 적절한 수면은 전반적인 갱년기 를 지내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특히 운동은 저강도 운동으로 꾸준히 하는게 좋으며 특히 건강한 갱년기를 위한 비타민제를 복용 하는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국내제품으로는 화애락큐가 효과가 좋으며 여성 갱년기 전문 건강기능 식품으로 많이 추천 받고 있습니다.

 

5. 갱년기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1. 영양가 있는 식단 유지하기는 뼈 건강을 지원하고 폐경기와 관련되 체중 증가를 관리하기 위해 과일, 채소 및 칼슘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칼슘함량이 높은 식품에는 유지품, 녹색 잎 채소, 두부 및 강화 식품이 포함됩니다. 적절한 비타민D 섭취는 뼈 건강에도 필수적입니다.
  2. 건강한 체중 을 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장병 및 당뇨병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건강한 체중을 달성하고 유지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3. 다양한 과일 및 채소를 식단에 포함시켜 칼노리가 낮고 체중 관리를 촉진하며 뼈건강을 신경 써야 합니다. 또한 갱년기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카페인, 알코올, 단음식, 매운음식과 같이 방외소 적인 음식을 식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안면 홍조ㅗ, 야간 발한 및 기분변화와 같은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증상 일기를 작성하면 이러한 유발 요인을 식별하고 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신체활동 유지를 함으로써 요가 또는 필라테스를 기반으로 규칙적인 운동은 짜증, 일과성 열감 및 수면장애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도한 전반적인 웰빙과 더 나은 수면의 질을 지원합니다.
  6. 찬 음료를 마시고 카페인과 알코올을 피하면 일과성 열감을 관리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을 유지 하는 것은 갱년기 동안 전반적인 건강과 편안함을 줄 수 있습니다.
  7. 약초 요법 또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콩과 같은 특정 약초 요법은 일부 여성의 안면 홍조 및 야간 발한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약초를 복용 하기전 의사와 꼭 상담해야 합니다.
  8. 스트레스 감소는 연습을 통해 개선 할 수 있습니다. 기분 변화를 관리하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명상과 휴식 기술에 참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관행은 갱년기 동안 정서적인 웰빙에 기여 할 수 있습니다.
  9. 담배를 피우는 경우 금연은 안면홍조를 관리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은 증상을 악화 시키고 다양한 건강문제의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10. 마지막으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식단, 운동 루틴 또는 보충제 섭취를 크게 변경하기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건강 요구 사항에 따라 맞춤형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갱년기에 대한 각 개인의 경험은 독특하므로 여성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과 생활습간일 가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의 실험과 조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를 바르게 이해하고 잘 대처 한다면 잘 지나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