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여행 시 기본정보 알고가기

독일여행 알고가야할 기본 정보에 대해서 공유 하고자 합니다. 독일은 유럽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현재 많은 유학생들이 공부와 여행 두가지로 많이 찾는 나라입니다. 그리고 독일 하면 대표적으로 맥주의 나라 클래식의 교과서의 나라등 많은 수식어아 붙은 나라 입니다. 독일 이라는 나라를 여행하고 계시다면 어떤 나라인지는 알고 방문을 하셔야 여행의 재미가 두배이상으로 만끽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독일 이라는 나라의 기본정보를 공유 하고자 합니다.

독일 함부르크

1. 독일의 기본정보

베를린을 수도로 둔 독일은 네덜란드와 벨기에 스위스와 오스트리아 그리고 체코와 폴란드 등 총9개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 유럽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독일을 기준으로 서유럽과 동유럽 그리고 북유럽과 남유럽을 구분 짓는 기준점이 되기도 합니다.

2. 비행시간 및 시차

독일의 수도인 베를린으로 향할 경우 현재는 확인 해봐야 하겠지만 선택한 한공사의 따라 1회경유를 해 평균 13~14시간 걸립니다. 이외의 뮌헨과 프랑크푸르트 그리고 함부르크 등 직항과 경유 모두 하루를 소비해야 합니다. 시차는 독일이 아침 7시면 우리나라는 낮2시로 우리나라가 7시간 빠릅니다.

3. 독일여행시 언어

독일의 공용어는 독일어로 독일인들은 자국 언어에 대한 자부심이 우리나라 한글처럼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 북한의 경우 카라멜을 기름 사탕으로 주스를 과일단물로 바꾸어 표기하는 것처럼 독일 또한 외래어를 자국어로 변환시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행을 하는데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독일은 필수 교육과정으로 영어가 포함되어 있어 영어를 능숙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표지판에도 영어가 표기되어 있어 언어에 대한 부담은 조금 내려두어도 괜찮습니다.

4. 독일의 기후

봄(3월~5월)

한국과 마찬가지로 4계절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봄의 계절인 3월에서 5월은 한국의 초겨울 날씨와 비슷해 일교차가 심하고 가끔 비가 내리는 경우가 있어 두꺼운 옷차림과 우산을 준비 해야 합니다.

여름(6월~8월)

여름이 시작되는 6~8월은 한국의 가을날씨와 비슷해 여행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하지만 어제와 오늘이 선선한 날씨였다고 해도 갑자기 내일은 땡볕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날씨로 변하기도 하기 때문에 여름 옷과 가을 옷을 같이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녁은 기온이 살짝 낮을수 있기 때무에 가을에 입는 외투까지 준비해 가시면 좋습니다.

가을(9월~11월)

9~11월은 가을이 시작됩니다.(우리나라 초겨울 날씨) 여름에서 가을로 계절이 바뀌면서 일교차가 심하고 비가 자주 내리다 말다 해 감기에 걸리는 사람이 특히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또한, 독일에서 가장 날씨가 좋지 않은 11월의 경우 비가 자주 내리면서 그 영향으로 일조량이 떨어져 아침이든 밤이든 하늘이 어두운 ‘어둠의 시기’가 시작되는데요 이때는 독일 현지인들도 햇빛이 많은 이웃 국가로 휴가를 떠나는 사람이 많으니 독일여행에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겨울(12월~2월)

12~2월은 우리나라와 같은 겨울 날씨로 기온이 영하까지 떨어지니 겨울 옷을 준비해가야 합니다.

식비

한국에서 대형마트 장보기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뭐 많이 산것 같지도 않은데 장을 보다보면 10만원이 훌쩍 넘을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독일의 경우 한국과 비슷하게 장을 보더라도 약6만원 정도밖에 나오지 않아 한 달 살기를 하시는 분들에겐 식비의 부담을 크게 줄이실 수 있고 외식의 경우 한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2인 기준 4~6만원 정도 생각한다면 웬만한 식당에서 식사하기 충분할거라 생각이 듭니다.

팁 문화

독일에서 팁은 필수 사항이 아니지만, 내가 받은 서비스의 만족도에 따라 주고 싶은 만큼 주시면 됩니다. 여행지에서 팁을 줘야 하는 경우를 몇가지 예상해 보자면 호텔에서 벨보이가 객실까지 가방을 옮겨 줄 경우 가방당 50센트에서 1유로를 주는 것이 일반적이고 카페에서 커피한잔을 3.8유로로 계산 했다면 팁을 포함해 4.5유로를 내는것이 일반적입니다.팁을 낼 때 쉽계 계산하는 방법은 상품 값의 5~10%정도로 잔돈이 생기지 않도록 주면 됩니다.

유럽 투어 홈페이지

베트남 여행 입국 및 사전준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