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 여행시 알아야할 정보 5가지 및 추천지역

발리 는 다른 동남아 휴양지 와는 다르게 한국인이 거의 볼 수 없는 다양한 나라에서 오는 외국인들을 만날 수 있는 휴양지 입니다. 저렴한 편이며 이것저것 할게 많은 휴양지 입니다. 화산이 만들어낸 자연을 탐험하기도 하고, 말할것없이 아름다운 해변도 있으며, 편안하게 휴식도 취할 수 있는 휴양지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리를 가신다면 꼭 알고가야 하는 꿀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발리

1. 발리인구의 약 92%는 힌두교

발리는 신들의 섬이라고 불리며 그이유는 인구의 약 92%가 힌두교 때문이라고 합니다. 놀라운건 발리가 있는 인도네이사 인구의 약 87%는 이슬람교 무슬림 이라는 점입니다. 무슬림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지만 희안하게도 발리에 오면 꼭 먹어야 하는 음식중 하나는 바비굴링 이라는 돼지고기 요리일 정도로 인도네시아와 종교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발리에서는 인도네시아어 외에도 발리어를 주로 사용 하고 있는걸로봐서 문화적 차이가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한가지 예로 감사합니다 라는 표현으로 인도네시아 어는 ‘뜨리마카시’ 인반면에 발리어로는 ‘쑥쓰마’라고 합니다. 당연히 현지에서는 발리어를 더 좋아 합니다. 그리고 영어권 여행객들이 방문이 많아 기본적인 영어 의사 소통도 잘되는 편입니다.

2. 발리 여행은 우기를 피해서

발리는 적도 약간 아래쪽이 위치해 사계절 내내 여름 이기는 하지만 덥지만 쾌적한 건기(4월~9월) 평균기온 27도는 여행할만한 시즌이고 우기(10월~3월)는 최대35도까지 나가면 매우덥고 습한날씨 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장마철인 7~8월이 여행가기 딱 좋은 시즌입니다.

3. 지역선택은 취향에 맞춰서

발리의 크기는 제주도의 약3배로 생각보다 넓은 땅크기 입니다. 넓은만큼 이것저것 볼거리도 많고 지역마다 자연환경도 달라서 전부 가보면 좋지만 교통체증도 심하고 이동시간이 길어서 전부 여행한느것은 긴 일정이 아니면 소화하기 힘들고 취향에 따라 몇지역만 선택해야 합니다.

여행객들이 많이가는 지역을 나

  • 1구역 : 짱구, 스미냑, 꾸따, 짐바란
  • 2구역 : 우봇, 킨타마니
  • 3구역 : 사누르, 누사두아
  • 4구역 : 울루와뚜
  • 5구역 : 누사페니다, 렘봉안, 체닝안
  • 6구역 : 길리섬

1구역 짱구, 스미냑, 꾸따, 짐바란은 자연경관 보다는 파도가 쎄서 서핑 하기 좋은 곳이며, 가장 번화가로 큰 규모의 쇼핑몰, 식당 등이 가장 많은 지역입니다. 짐바란은 해변에서 먹는 해산물 바베큐가 유명하고, 꾸따는 가장 서핑강습 업체가 많은곳으로 서핑을 배우기 좋은 곳입니다. 스미냑은 고급풀빌라, 파인 다이닝과 같은 고급레스토랑이 많은 곳입니다. 짱구는 요새 가장 인기가 높은지역으로 계속 개발중이긴 하나 힙한 비치클럽, 예쁜 브런치 카페들이 많아서 연령대도 낮고 사람이 가장 많은 동네 입니다.

2구역 우봇, 킨타마니 지역은 바다가 아닌 산, 정글, 계곡, 호수를 즐길수 있는 내륙 지역 입니다. 우봇은 정글 그자체인데 돌아다니다 보면 계단식 논 또는 넓은 논을 볼 수 있습니다. 계곡은 래프팅도 즐기고 시원한 폭포가 많이 있습니다. 킨타마니 지역은 바투르 화산과 호수를 볼 수 있는데 자연경관이 정말 대단해서 우봇을 가신다면 꼭 방문해야 하는 코스입니다.

3구역 사누르, 누사두아 지역은 공항에서 멀지 않으며, 동남아 하면 떠오르는 넓은 해변에 고급호텔 및 리조트가 모여 있는 지역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족동반 여행지로 가장 인기가 좋은 지역입니다.

4구역 울루와뚜는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절벽이 있고 그아래 거센 파도가 인상적인 곳입니다. 뷰가 정말 좋아서 럭셔리 호텔, 리조트가 들어서 있고, 인생사진을 찍기 아주 좋은 곳입니다. 그리고 나는 조금 프라이빗한 휴양을 즐기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지역입니다.

5구역 누사페니다, 렘봉안, 체닝안 섬은  발리 사누르에서 빠른 보트로 30분이면 갈 수 있는 큰 섬입니다. 자연경관이 멋지고 당일치기로 가능 하지만 오래머물면 경험 할 수있는게 많고 다이버 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6구역 길리섬은 동쪽에 위치한 섬으로 길리 트라왕안, 길리메노, 길리 아이르 3개의 섬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tv프로그램 윤식당 촬영지이기도 한 길리 트라왕 섬이 가장많은 여행객들이 찾는 곳인데 에메랄드 바다와 쉽게 만날수 있는 거북이 물이 맑아 스쿠버다이빙 하기에도 최적화된 곳입니다.

4. 지역간 이동은 각종 예매사이트 이용

공항에 도착하게 되면 육지에서는 대부분 프라이빗 택시를 이용하게 되는데 ‘클룩’에서 미리 예약이 가능 합니다. 출발하는 지역별로 이동 가능한 지역이 정해져 있고 장거리 미리 마감될 수 있으니 장거리 이동계획이 있으신분은 사전에 준비 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지역간 거리가 구글맵 경로산 1시간이내로 멀지 않은경우 그랩, 고젝과 같은 택시 어플로 필요 할때 택시를 호출해서 이동하는것을 추천드리는데 택시가 의외로 잘 잡히고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섬으로의 이동시엔느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위와 같이 클록에서 예약하시는방법, 두번째는 12GO라는 동남아시아 교통예약 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러 보트 업체의 출발시간, 이동시간, 그리고 같은 섬이라도 출도착 항구가 업체별로 다르니 숙소와 가까운곳으로 예약 하면 됩니다. 가격도 클록에서 하는것보다는 저렴합니다.세번째는 보트업체에 직접예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트업체 홈페이지 또는 직접 사무실에 방문해서 구매할수있습니다.

5. 결제는 카드 또는 현금 상황에 맞춰서

해외를 떠나게 되면 그나라의 환전해서 가는게 대부분입니다. 발리 같은 경우는 카드사용 하는 곳들이 많기는 하지만 카드 사용시 약3%정도의 수수료를 추가로 받는 곳들이 있고, 현금만 받는 식당도 있으니 현금도 조금 준비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트래블월렛 을 이용하시면 아주 편합니다. 우리나라의 은행계좌와 연결하여 필요할때마다 즉시 현지통화로 환전을 할 수있고 실물 VISA체크 카드도 함께 발급되기 때문에 환전한 만큼 카드결제 및 현지에서ATM출금도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카드결제 수수료는 따로 없습니다. 현금 출금시에는 만디리, 비엔아이 ATM에서 출금 할 수 있으며 한번출금에 최대250만 루피아까지 가능하고 트래블월렛기준 한달500달러 출금시에는 수수료가 붙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발리여행시 알고가면 좋을만한 꿀팁 정보를 공유해봣습니다. 더많은 정보가 있지만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으니 자세하게 알아보시고 즐거운 여행되세요